TOP

회원사 소식

대표-소통공간-공지사항-공지사항 상세보기 - , 카테고리, 제목, 내용, 파일, 조회수, 작성일,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美제약사에 위장관 치료제 5000억 규모 기술수출
작성자 백은혜 출처
등록일 2020/08/20 조회수 324
첨부파일 유한_기술.jpg (128 KB)

유한양행은 미국 제약사 프로세사 파마슈티컬스(Processa Pharmaceuticals)에 기능성 위장관 치료 신약 'YH12852'를 총 4억1050만달러(약 5000억원) 규모로 기술수출했다고 20일 공시했다.

유한양행은 반환 의무가 없는 계약금 200만달러(약 24억원)를 프로세사 주식으로 수령한다. 또 개발, 허가 등 단계별 기술료(마일스톤)를 포함해 상용화 후에는 순매출액의 일정 비율로 로열티를 받는다.

회사에 따르면 프로세사는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YH12852의 개발·제조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한다.

YH12852는 유한양행이 자체 개발한 합성신약으로 5-hydroxytryptamine 4 (5-HT4) 수용체에 우수한 선택성을 보이는 작용제다. 기존 허가 약물인 시사프라이드(cisapride)의 경우 다양한 위장관 운동 질환에서 치료효과를 나타냈으나, 5-HT4 수용체에 대한 낮은 선택성 때문에 심각한 심혈관 부작용이 보고되어 약물 허가가 취소되거나 적응증에 제한을 받게 된 사례가 있다. YH12852는 이미 국내에서 전임상 독성, 임상 1상을 수행하였으며, 심혈관 부작용 없이 우수한 장 운동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기 때문에 미국에서의 신속한 후속 임상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.

프로세사는 2021년 초 미국 식품의약국(FDA)과 임상개발관련 미팅을 시작으로 같은 해에 수술후장폐색 또는 오피오이드 유발 변비와 같이 더 나은 치료제가 필요한 기능성 위장관 운동 질환에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 할 예정이다.

이정희 유한양행 대표는 "신약 YH12852의 개발에 꼭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파트너를 만난 것 같아 기쁘며, 향후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희망한다"면서 "기능성 위장관 질환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는 질환인데, YH12852가 기존의 치료제보다 더 효과적인 치료옵션을 환자들에게 줄 수 있기를 바란다"고 말했다.

프로세사 파머수티컬 CEO인 데이비드 영 박사는 "유한과의 이번 라이선스 계약은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의 혁신적 치료제를 찾고자 하는 프로세사 전략의 일환이다. 이 약물 개발을 통해 중증, 만성, 또는 재발성 위장관 질환을 앓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 가능성을 입증할 계획"이라면서 "전 세계 환자들이 필요한 새로운 치료 법에 기여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"고 말했다.

이전글 MSD에 1조원대 '지방간염' 치료제 기술 수출